금융

'백신 휴가' 이견 좁힌 금융노사…오늘 '2+1일' 최종 합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6-07 14:46:30

접종 당일·익일 휴가…이상 반응 시 無증빙 1일 더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금융권 근로자라면 업권 구분 없이 누구나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에 최대 3일간 휴가를 쓸 수 있게 됐다. 최근 '백신 휴가' 도입 방법을 놓고 이견을 보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사용자 측)와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 간 합의에 따른 것으로, 금융회사들은 즉각 백신 관련 휴가제를 실행할 예정이다.

사용자 측을 대표하는 김광수 은행연합회장과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7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아 '금융산업의 코로나19 백신 유급휴가 시행'에 공식 합의했다. 양 측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집단면역 조기 달성에 뜻을 함께 했다고 설명했다.

금융노조에 따르면 사용자 측은 그간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는 경우에만 휴가를 부여하자는 입장을 보였다. 노조 측은 근로자가 접정 후 이상반응이 있는데도 휴가 신청을 하기 어려운 업무 여건을 감안해 이상반응에 상관 없이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휴가가 보장돼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왔다.

양 측의 의견은 한 달 이상 좁혀 지지 않았다. 그 사이 일부 금융회사들은 개별 산별교섭을 진행해 자체 노사 합의를 이끌었다. KB국민은행 노사가 지난달 21일 업권 최초로 '2+1일' 휴가 시행에 합의했다.

사회 전반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급물살을 타면서 사용자 측과 금융노조는 조속한 합의를 이끌어야 할 것에 동의했고, 수차례 교섭 끝에 △백신접종 당일 △접종 다음 날 △이상 반응 시 별도 증빙 서류 없이 1일 등 총 3일 간 유급휴가인 공가 사용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양 측은 또 집단면역 달성과 고객, 직원 보호를 위해 임직원들의 잔여 백신 접종에도 적극 협조할 방침이다. 양 측은 "백신휴가 관련 노사 합의로 보다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임직원의 건강도 챙길 수 있게 됐다"며 "나아가 코로나19와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보령
우리은행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신한금융
경남은행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대원제약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증권
넷마블
하이닉스
하나증권
신한라이프
국민은행
여신금융협회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