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쿠팡 화재 후폭풍] ②공식사과 없는 창업주 김범석...불매운동 확산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6-22 17:30:38

덕평물류센터 화재 계기로 쿠팡 불매운동 확산…SNS서 '쿠팡탈퇴' 17만여건 올라와

욱일기 관련 상품 판매로 논란 가중…'새우튀김사건' 쿠팡이츠 향해 점주들도 불매운동 나서

쿠팡 김범석 창업자, 국내 지위 내려놔…중대재해기업처벌법 피하려는 꼼수 지적도

[쿠팡에서 일본 욱일기 관련 제품이 판매된 모습.(사진=아주경제DB)]

 쿠팡이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점주에 대한 쿠팡이츠의 무책임한 대응도 도마 위에 오르면서 비판 여론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쿠팡 탈퇴 인증 행렬이 이어지는 등 불매운동으로 확산하는 모양새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쿠팡 내 욱일기 관련 상품 판매까지 겹쳐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에서는 이날 오전까지 욱일기가 그려진 스티커, 우산 등이 판매됐다. 욱일기는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사용한 국기로,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해당 상품들은 모두 해외 배송 상품으로, 쿠팡이 자체 판매하는 것이 아닌 오픈마켓 판매자가 등록한 것이다. 쿠팡 측은 "확인 후 즉시 판매 중단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쿠팡은 모니터링을 통해 부적절한 상품들에 대해 판매 중단 조치를 하고 있지만, 이번 욱일기 관련 상품들은 빠르게 걸러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쿠팡은 지난해 12월에도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특공대를 뜻하는 '가미카제' 관련 상품을 팔다가 중단한 바 있다.

현재 쿠팡은 덕평물류센터 화재를 계기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에 직면하고 있어 이번 욱일기 제품 판매는 논란을 가중시켰다. 쿠팡 불매운동은 지난 17일 발생한 덕평물류센터 화재가 기폭제가 됐다. 지난 1년 간 쿠팡 배송 및 물류센터에서 노동자 9명이 사망하는 등 부정적 이슈가 누적돼 왔는데, 최근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소방관까지 숨지면서 안일한 안전관리 체계에 소비자들의 분노가 폭발한 것이다. 지난 19일부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중심으로 '쿠팡탈퇴' 해시태그(#)를 단 글이 17만여건 올라왔다.

쿠팡이츠를 향한 자영업자들의 불매운동도 확산 중이다. 지난 21일 새우튀김 환불 요구에 시달린 업주가 뇌출혈로 쓰러진 지 3주 만에 숨지는 일이 발생했는데, 이 과정에서 상황을 중재하려던 쿠팡이츠가 업주를 과도하게 몰아붙인 정황이 드러나면서다. 당시 업주는 쿠팡이츠와 통화 중 갑작스러운 뇌출혈로 쓰러졌다. 음식점 직원이 "전화받고 쓰러지셔서 깨어나지 않으신다"고 말했지만 쿠팡이츠 측은 "동일한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전달해달라"는 입장만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쿠팡이츠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일부 이용자의 갑질과 무리한 환불요구, 악의적 리뷰 등으로 피해를 입은 점주 여러분께 적절한 지원을 해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면서 "앞으로 고객상담을 비롯해 서비스 전반을 점검하고 고객과 점주 여러분 모두 안심하고 좋은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재발방지 조치를 취하겠다"고 해명에 나섰다.

일각에서는 악재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김범석 쿠팡 창업자가 책임 회피에 급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덕평물류센터 화재 이후 하루가 지나서야 쿠팡의 첫 공식 사과가 나왔는데 사과 주체도 김범석 의장이 아닌 강한승 대표 명의로 나왔다. 공교롭게도 이날 김 의장이 국내 공식 지위를 모두 내려놓은 사실이 알려졌다. 표면적으로는 해외사업에 전념키로 했다는 이유지만, 배송기사 사망사고와 화재사고 등 잇딴 악재가 이어지는 가운데 내년 1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책임을 피하려는 '꼼수'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다.

소방관 순직과 관련해 김범석 전 의장은 직접 김동식 소방관의 빈소를 찾았고, 쿠팡은 유가족을 평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쿠팡이츠 음식점 점주 사망과 관련해서는 공식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조치를 내놨다. 욱일기 논란에 대해서는 즉시 판매 중단 조치에 나섰다. 쿠팡의 사후 대응과 해명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점주 사이에서 일던 불매운동을 잠재울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여신금융협회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경남은행
KB증권
보령
우리은행
하나금융그룹
부영그룹
DB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NH투자증권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메리츠증권
신한금융
하이닉스
기업은행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미래에셋자산운용
넷마블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