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S&P, 이마트 '부정적 관찰대상'에..."이베이코리아 인수 부담 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06-30 09:43:02

"이마트 신용등급 단기 하향 조정할 수도"

"연이은 투자에 자금 조달 부담될 수 있어"

"재무 계획 구체화하면 관찰대상 제외 가능"

[사진=이마트 제공]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이마트의 신용 등급을 단기적으로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베이의 한국 자회사인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재무제표가 악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S&P는 이마트의 신용등급을 기존 ‘BBB-’로 유지하면서도 부정적 관찰대상(CreditWatch Negative)에 편입하겠다고 밝혔다. 부정적 관찰대상은 부정적 전망(negative outlook)과 함께 향후 등급 가능성을 경고하는 개념이지만, 단기적인 방향성을 뜻하는 데서 부정적 전망과 구별된다. 인수합병이나 자본구성의 변화 등 특정 상황이 발생할 때 주로 사용한다. 

앞서 이마트는 3조 4000억원에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인수하기로 했다. S&P는 "이마트가 보유 현금을 활용하면서 일부 차입으로 자금을 조달할 것"이라면서도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이마트의 연간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이 1조2000억~1조5000억원임을 감안할 때 상당히 부담스러운 인수 규모”라고 밝혔다.

S&P는 또 "이번 인수로 이마트는 거래액 기준 톱3 유통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지만 인수 이후 실적 개선에 대한 긍정적 측면에 상쇄될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동안 적극적으로 소매 채널 투자를 해왔던 만큼 재무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마트는 앞서 야구단과 국내 온라인 패션 플랫폼 등을 차례로 인수했다. 

부정적 관찰대상에 올랐다고 해서 등급이 무조건 조정되는 것은 아니다. S&P는 통상 관찰대상에 올린 뒤 90일 이내 등급 검토를 하지만,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의 상황을 지켜본다는 입장이다. 이마트의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은 향후 9개월 내 마무리될 예정으로, 현재 감동 당국의 승인을 기다리는 상황이다.

S&P는 "감독 당국의 승인 이후 인수자금 조달 및 재무관리 계획이 구체화할 경우 향후 6~9개월 내 이마트의 신용등급을 관찰대상에서 제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마트의 EBITDA 대비 차입금 비율이 향후 12개월 동안 5배를 상회할 경우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S&P는 지난 2019년 말 이마트의 신용등급을 기존 BBB등급에서 BBB- 등급을 한 단계 하향 조정한 뒤 지금까지 같은 등급을 유지하고 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넷마블
DB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미래에셋
하이닉스
보령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lx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하나증권
메리츠증권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대원제약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