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권 코로나 '여진' 가능성…금융위원장 "민간 자체 테이퍼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7-06 17:06:07

금융위 '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 평가 심포지엄' 주최

자료사진. [사진=아주경제DB]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맞아 민간 자체의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여진 가능성이 여전하고 글로벌 금융기조의 변화가 빨라질 수 있다는 신호가 감지된다는 판단에서다.

은 위원장은 6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금융위·한국금융연구원이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금융정책 평가 심포지엄' 기조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먼저 가계와 기업 등 민간 스스로 과잉부채, 위험 추구행위를 정상화해 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금리가 올라도 상환능력에 문제가 없는지 재무 건전성을 점검해야 한다"며 "정부도 시장과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점진적·단계적으로, 정교하게 정상화를 추진해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19 위기에 대응한 금융정책으로 금융시스템이 빠르게 안정되고 자영업자·중소기업들이 유동성 고비를 넘기는 등의 효과를 거뒀으나, 여진에 대비해야 할 것을 주장했다.

은 위원장은 "질서있는 정상화를 위해 방역·실물·금융상황의 '계기판'을 면밀히 살피고, 과잉부채 등 잠재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취약부문은 한층 더 두텁게 지원하고,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민생 체감경기가 충분히 개선될 때까지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초 본격 창궐한 코로나19와 관련, 정부는 '175조원+α' 지원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소상공인 대상의 1·2차 금융지원에 21조5000억원, 소상공인·중소기업 특례보증 등에 17조9000억원을 지원했다.

정책금융기관 대출·보증 프로그램에서는 중소·중견기업에 45조3000억원을 투입했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보증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도 시행 중으로, 작년 4월부터 올 6월까지 204조4000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졌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한화손해보험
하나증권
여신금융협회
경남은행
KB희망부자
DB
스마일게이트
하이닉스
신한금융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대원제약
부영그룹
NH투자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넷마블
기업은행
KB증권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국민은행
신한라이프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