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이재용 부회장 사면ㆍ가석방 논쟁에 한숨 깊은 삼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2021-07-21 16:07:19

22일 이 부회장 부당 합병 의혹 재판 속개 예정

"총수 부재 타격 vs 공정 어긋나" 논쟁 여전

"반도체 등 장기 사업ㆍ인력 유치 등에 영향 우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삼성물산-제일모직 부당 합병 의혹 재판 기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 부회장 사면 논쟁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다음 주 예정된 2분기 실적 발표는 기대감이 높지만, 삼성으로선 마냥 즐거울 수는 없는 상황이다.

애초 지난 15일 예정이었던 이 부회장 재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일주일 연기됐다. 22일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또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월 국정농단 뇌물 사건 파기환송심에서 징역 2년 6개월의 실형을 받은 뒤 현재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다.

사면 논쟁은 주요 경제단체장들이 사면 건의서를 제출하면서 고개를 들었다. 글로벌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총수 부재가 미치는 영향이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부회장의 사면은 공정의 법칙에 어긋난다는 주장도 있다. 

올 들어선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도 공감하는 분이 많다"는 발언 등으로 이 부회장의 사면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기도 했다. 여권에서도 유화 발언이 한때 나오기도 했지만, 정치권에서 공방만 이어질뿐 진척되진 않았다. 이날 청와대도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의 사면과 련련해서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삼성 내부에서는 사면은 대통령 권한인 만큼 광복절 특별 사면을 기대하면서도 답답함을 토로하는 분위기다. 한 관계자는 "미래 먹거리를 발굴, 지휘하는 총수의 역할을 고려할 때 (총수 부재가) 부담인 것은 사실"이라며 "반도체 등 주요 사업과 우수 인력 유치 등은 장기적으로 운영해야 하는데, 장기적인 투자 결과물인 현재의 실적으로 경영 복귀를 막으려는 여론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사면 대신 가석방도 거론된다. 가석방은 심사를 거친 뒤 법무부 장관이 결정한다. 가석방 대상자는 통상 형기의 60% 이상을 채운 수형자로 본다. 8월 기준 이 부회장은 형기의 60%를 채우는 만큼 가석방 대상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고위 공직자와 기업인 등 사회지도자층은 90% 이상 형기를 마쳐야 한다는 조항은 여전히 부담이다.

한편 21일 서울구치소는 이 부회장 등 광복절 가석방 심사 대상자 명단을 법무부에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명단이 넘어오면 법무부는 가석방심사위원회(심사위)가 최종 심사를 진행한 뒤 가석방 여부를 결정한다. 이후 법무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최종 마무리한다. 법무부 관계자는 "관련 내용을 전달받지 못했다"며 "사실 여부를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데일리동방 DB]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증권
신한은행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미래에셋
주안파크자이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보령
경남은행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DB
한화손해보험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