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롯데하이마트·전자랜드 "잇단 폭염...에어컨 판매 '선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7-23 14:52:40

[사진=롯데하이마트 제공]

장기간 무더위로 '폭염 특보'가 이어지며 가전양판점 롯데하이마트와 전자랜드 에어컨 매출이 기염을 토하고 있다. 폭염과 열대야가 내달 첫째주까지 지속될 것이란 예보도 나오고 있지만 이달 짧은 장마 후 예상치 못한 폭염에 구매가 몰리면서다.

23일 가전양판점업계 롯데하이마트는 이달 1~21일 에어컨 매출액이 전년 대비 230% 늘었다. 전자랜드도 7월 1~22일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80% 증가했다.

이외 롯데하이마트는 에어컨뿐만 아니라 비교적 설치가 쉬운 창문형 에어컨도 이달 1~21일 990% 신장했다. 또 같은 기간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냉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서큘레이터(180%), 선풍기(170%)도 늘고 있다.

앞서 7월 장마 후인 7~13일 전자랜드 에어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88% 급증했다. 습한 날씨가 지속된 직전 6월 30일부터 이달 6일 기간과 비교해도 44% 늘어난 것이다. 롯데하이마트도 이달 1~13일 전년 대비 매출은 약 2배 증가했다. 코로나 사태 속 홈캉스족도 이같은 판매에 한몫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직매입 기반 롯데하이마트나 전자랜드 모두 해마다 성수기 준비는 하지만 날씨를 예상할 수 없는 만큼 적당량 준비해뒀다가 날씨에 따라 물량을 조금씩 조절해나가는 상황이다.

지난해 폭염을 예상했다가 54일 최장 장마를 맞고 에어컨 판매 급감을 경험했던 업계는 "올 7월 중순 갑작스런 폭염에 에어컨 등 냉방 가전을 미처 구입하지 못한 소비자가 급하게 에어컨을 사러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업계는 "에어컨 판매엔 날씨가 절대적이다. 올해도 6월 말까지 날씨가 안 좋았다. 7월 중순 들어 괜찮아졌다"며 "잇단 폭염으로 수요가 부쩍 늘면서 이미 일부 지역은 에어컨 설치가 지연될 정도"라고 전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신한금융
보령
부영그룹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kb금융그룹
기업은행
KB희망부자
경남은행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KB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대원제약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NH투자증권
kb_지점안내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