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당국 불편한 심기에…미술품 공동구매 손 떼는 은행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7-28 14:41:09

금융당국 "상품 구매 과정 시 소비자 보호 우려"

신한銀 쏠, 공구 플랫폼 '소투' 서비스 30일 중단

업계, 부동산·보석류 앱 확대계획도 사실상 무산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금융권 최초로 어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미술품이나 스니커즈 등 희소성 상품에 투자하는 신한은행 서비스가 종료된다. 금융당국이 상품 구매 과정에서 문제 발생 시 소비자 보호 측면에 결함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기 때문인데, 유사 서비스를 출시하려던 다른 은행들도 추진 계획을 접은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올해 1월부터 경매기업 서울옥션의 관계사 서울옥션블루의 공동구매 플랫폼 '소투(SOTWO)'를 당행 모바일플랫폼 신한 '쏠(SOL)'에 탑재해 운영해 왔는데, 최근 해당 서비스를 이달 30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쏠에서는 '신한은행과 서울옥션블루와의 제휴 계약이 종료됨에 따라 SOL을 통한 공동구매 서비스가 종료되오니 SOTWO APP(앱)을 통해 이용 부탁드린다'는 안내 문구가 게시돼 있다.

소투는 최소 1000원부터 투자가 가능하고 고객이 공동구매로 디지털 지분을 소유한 후 제품을 되파는 '리셀' 재테크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소액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니커즈 등에 관심이 많은 MZ세대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가운데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신한은행 측에 소투 서비스와 관련한 우려 의견을 전달했다. 금감원은 고객이 은행 앱을 이용해 투자를 하다보니 상품 구매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법률적 리스크가 불거질 수 있다는 판단이다.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소투 서비스 중단을 권고한 것으로 전해진다.

사정이 이렇자 공동구매를 위한 앱 플랫폼 서비스를 다양화하려던 다른 은행들의 사업들도 모두 홀딩된 상태다. 신한은행을 비롯한 주요 은행들은 각 사 앱을 이용해 미술품, 스니커즈는 물론 부동산과 보석류까지 공동구매하는 서비스를 구상했으나 당국의 우려 표시로 제동이 걸렸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신한은행은 당국 지도와 별개로 금융규제 샌드박스(혁신금융 서비스)에 공동구매 플랫폼 운영 계획을 신청한 상태다. 은행 측은 "소투 서비스는 연초부터 파일럿 형태로 기획돼 운영됐고 서비스 종료 기한이 있었다"며 "서비스 종료에 맞춰 금융위원회에 샌드박스 신청을 했다"고 설명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스마일게이트
메리츠증권
신한은행
kb금융그룹
기업은행
신한금융
부영그룹
보령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하나증권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대원제약
하이닉스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지주
경남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은행
KB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