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한신평 "SK이노, 투자 부담 가중 가능성 커…이익창출력 확보 중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백승룡 기자
2021-08-05 14:24:02

분할 이후 자금조달ㆍ투자성과가 관건…"외부 조달 지속 어려워"

[사진=백승룡 기자]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E&P 사업 분할과 관련, 한국신용평가는 5일 "자회사 상장 또는 일부 지분 매각, 기존 주력 사업의 현금 창출 등을 감안하더라도 상당기간 투자자금 소요에 따라 자금 부담이 가중될 가능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날 한신평은 "이번 물적분할 자체의 신용도 영향은 제한적"이라면서도 "물적분할 이후 배터리 사업에 대한 투자를 보다 가속화하고 신규 사업역량을 집중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분할 이후 투자자금 규모와 자금조달 방안, 중장기적인 투자성과 등이 SK이노베이션의 사업 및 재무구조 전반의 중대한 변동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앞서 SK이노베이션은 전날 배터리 사업부문과 석유개발(E&P) 사업부문을 분할해 오는 10월 1일 신설법인으로 각각 출범시킨다고 공시했다. 공시 이후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SK이노베이션 측은 "분할 목적 중 하나는 향후 투자재원을 마련해야 할 때 적시에 조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이노베이션은 향후 5년간 30조원의 대규모 투자계획을 밝힌 상태다. 이 가운데 17조원을 배터리 사업 신규 투자에 활용할 예정이다.

한신평은 "현재와 같은 외부차입 및 보유 자산 매각, 기존 주력 사업의 현금창출에 의존한 배터리 사업의 투자자금 조달구조가 장기간 유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배터리부품 조달 전략, 배터리업체 간 경쟁 양상 등에 따라 배터리산업의 변동성도 확대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외부에 의존한 자금조달이 아닌, 자체적인 수익구조를 빠른 시일 내 확보하는 점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한신평은 "배터리 사업 자체의 이익창출력 확보 시점과 중장기적인 영업실적이 향후 SK이노베이션의 사업 및 재무구조 전반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 될 전망"이라고 평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하나증권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우리은행
넷마블
신한라이프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부영그룹
기업은행
DB
경남은행
신한금융
하이닉스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한화손해보험
KB증권
신한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보령
대원제약
KB금융그룹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NH투자증권
한화손해보험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