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은보 금감원장 "원칙 기반 금융감독에 주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06 11:16:57

6일 비공개 취임식…금융감독 본분 '지원' 강조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 [사진=금감원 제공]

 정은보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에 주력할 뜻을 강조했다. 금융감독 방향을 재정립하겠다고 밝힌 정 원장은 임직원에게는 금융시장과의 활발한 소통을 당부했다.

6일 서울 여의도 금감원 사옥에서 비공개로 취임식을 가진 그는 "아직 실물경제 회복을 위한 금융지원이 절실하면서도 과도한 민간부문 부채를 관리해야 하는 녹록지 않은 금융환경에 직면해 있다"며 "금융감독의 본분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본분을 지키기 위해 그는 우선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을 우선순위로 꼽았다. 정 원장은 "금융감독 행정 하나하나가 법과 원칙에 기반해야 한다"며 "내용적 측면 뿐만 아니라 절차적 측면에서도 법적 안정성과 신뢰 보호에 기초한 금융감독이 돼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사전적 감독'과 '사후적 감독'을 조화롭게 운영하겠다"며 "사후적인 제재에만 의존해서는 금융권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어렵고 결국은 소비자 보호에도 취약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 보호'도 키워드로 제시한 그는 "금융회사들의 준법에 애로가 없는지 점검하고 취약 요인은 적극 해소해 나가야 하겠다"며 "금융시장의 급격한 혁신과 변화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필요한 금융 인프라도 확충하겠다"고 밝혔다.

임직원들에게는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이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현장의 고충과 흐름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장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소비자와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조언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하나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여신금융협회
KB증권
주안파크자이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국민은행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메리츠증권
NH투자증권
기업은행
우리은행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부영그룹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라이프
신한은행
하이닉스
보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