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제약바이오 하반기 전망]② 대웅제약, 나보타 훨훨 날고 신약도 줄줄이 대기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생활경제

[제약바이오 하반기 전망]② 대웅제약, 나보타 훨훨 날고 신약도 줄줄이 대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08-06 13:28:17

올 2분기 최고 매출·흑자 전환...판매 불확실성 해소·소송 비용도 감소

나보타 중국 품목 허가 초읽기…2022년엔 유럽에서도 판매할 듯

[사진=대웅제약]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백신 수급과 개발에 전 국민적 관심이 쏠리면서 국내 제약바이오산업 경쟁력도 화두로 떠올랐다. 현재에 안주하던 제약업계에선 팬데믹 위기에 대비하지 못해 백신 주권을 확보하지 못했다는 뼈아픈 자성도 나온다. 주요 제약바이오업체별 주력 사업을 통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짚어보고 올해 하반기를 전망해본다. [편집자]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달성하며 흑자로 전환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1% 상승한 2897억원으로 2분기 사상 최고 기록이다. 영업이익은 187억원, 순이익은 90억원을 달성했다.

대웅제약의 턴어라운드 최고 효자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다. 지난 2월 메디톡스와 애브비, 그리고 대웅제약 측 미국 파트너사인 에볼루스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 소송 등 모든 지적 재산권 소송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3자 간 합의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에볼루스는 미국 내 나보타 판매, 유통 권리를 갖게 됐고, 대웅제약은 미국 내 나보타 사업을 재개하게 됐다.
 

[사진=대웅제약]

나보타의 미국 수출이 가능해지면서 매출도 수직으로 상승했다. 2분기 나보타 매출은 국내에서 90억원, 해외에서 142억원 등 총 232억원이 발생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56억원의 무려 4배가 넘는 수치다.

나보타의 상승세는 하반기에도 계속 이어질 것이라는 게 업계 공통된 시각이다.

SK증권 이달미 연구원은 “올 하반기에도 나보타의 미국 수출이 분기별 최소 90억원 이상 가능할 것”이라며 “2022년에는 나보타 매출이 올해보다 더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했다.

유안타증권 서미화 연구원도 “판매 불확실성을 해소했기에 올해 나보타 실적 추정치를 709억원에서 901억원으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키움증권 허혜민 연구원은 “나보타가 고마진 제품이지만 지금까진 과도한 소송비용으로 영업이익을 훼손했었다”며 “이제 소송비용 감소로 수익성은 더 좋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툴리눔 톡신 업황이 개선되는 것도 나보타엔 호재다. 보툴리눔 톡신 시장은 연평균 10% 성장률을 꾸준히 보였으나, 지난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이례적으로 33% 역성장했다. 그런데 올해 들어 보툴리눔 톡신의 수요 정상화가 일어나고 있다.

해외시장 확대도 가시화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실시한 나보타 임상 3상도 성공하며, 중국 내 품목허가도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평가한다. 2022년 상반기에는 유럽에서도 발매할 것으로 보인다.

나보타가 앞에서 끌고 있다면 뒤에서 받쳐줄 신약도 줄줄이 대기 중이다. 고마진 역류성식도염 치료제 신약 펙수프라잔은 올해 말 승인 후, 내년 출시가 가능할 전망이다.

펙수프라잔은 위벽에서 위산을 분비하는 양성자펌프를 차단하는 기전의 P-CAB(칼륨 경쟁적 위산분비억제제)제제로, 기존 PPI(프로톤 펌프 억제제)보다 약효가 빨리 나타나고 효과가 오래 지속한다는 장점이 있다.

PPI 시장 규모가 35조원에 달하지만 회사 측은 2022년 말 위염 적응증 확대로 타깃 시장을 더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펙수프라잔은 이미 글로벌 기술수출로만 지금까지 1조원 넘게 벌어들였다.

대웅제약 전승호 대표는 “펙수프라잔뿐 아니라 당뇨병 신약 이나보글리플로진, 폐섬유증 신약 DWN12088, 자가면역질환약 등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가 협력을 제안한 다양한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R&D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보타, 펙수프라잔, 이나보글리플로진 등 신약 3총사를 통해 연 매출 5조원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_지점안내
KB희망부자
신한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한화손해보험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DB
한화손해보험
KB증권
기업은행
대한통운
신한금융지주
넷마블
보령
여신금융협회
우리은행
스마일게이트
대원제약
경남은행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하나증권
하이닉스
신한금융
주안파크자이
미래에셋
KB금융그룹
신한라이프
kb금융그룹
부영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