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당국, 코로나대출 만기연장 막판 고심…은성수 "면밀 검토 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10 14:45:47

가계부채 관리ㆍ감독 피력 "촘촘한 감독망 구축"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제공/자료사진]

 다음달 종료하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이자 상환유예 지원 조처를 두고 금융당국이 막바지 검토를 벌이고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원 조처의 긍정적 효과와 함께 재차 유예될 시 누적될 부정적 효과 모두 면밀히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10일, 5대 금융지주(KB·신한·우리·하나·NH농협금융) 회장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가계 부채 증가 속도가 과도하게 빠른 현실을 지목하는 한편, 코로나19 피해 금융지원을 둘러싼 금융권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처 지원 규모는 6월 말 기준 전 금융권에서 총 204조원에 이른 가운데, 은 위원장은 만기 연장 등의 가부만 결정할 것이 아니라 각 상황에 따른 창의적 지원 방법이 있는가를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적정 수준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보다 촘촘한 감독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금융권 일자리 문제도 함께 논의됐다. 은 위원장은 "질 좋은 금융 일자리 제공을 위해 금융권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다음달 열리는 '2021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에서 금융권이 청년층과 소통하며 일자리 발굴에 함께 힘쓰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했다. 특히 금융권이 올해 양호한 실적을 거둬 배당을 늘린 것을 거론하면서 고용 창출에도 써달라고 요청했다.

각 회장들은 은 위원장 의견에 공감하면서도 금융당국이 추진 중인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플랫폼에 관해 서비스 범위 제한 등 대안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은 위원장은 "금융지주회장들이 대환대출 플랫폼에 관해 걱정을 하면서 제한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중금리로 하는 방안 등 여러 아이디어를 냈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