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사이트
아주경제
아주로앤피
아주일보
회원서비스
로그인
회원가입
지면보기
[카드업계 고육책 오픈페이] ②“카드사 간극 어쩌나”…대형사 ‘환영’ vs 중소형사 ‘찜찜’
기사 읽기 도구
공유하기
기사 프린트
글씨 크게
글씨 작게
금융

[카드업계 고육책 오픈페이] ②“카드사 간극 어쩌나”…대형사 ‘환영’ vs 중소형사 ‘찜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17 06:05:00

중소형사, 오픈페이 개시 후 ‘고객유치 불리’ 우려

업계 “주요그룹 통합결제플랫폼 각개전투 될 판”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빅테크(대형 정보통신업체)에 맞서 카드업계가 공동으로 선보일 ‘오픈페이’ 사업을 두고 대형카드사와 중소형사 간 입장차가 커 업체 간 간극을 메울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주요 카드사들은 통합결제 플랫폼을 개시하며 오픈페이발 고객 유치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 반면, 중소형사들은 고객 이탈이 가속화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NH농협카드가 이달 12일 출시한 ‘NH페이’를 포함, 5대 금융그룹(KB·신한·하나·우리·농협금융)은 현재 개별 통합결제 플랫폼을 운영 중이거나 고도화 작업을 벌이고 있다.

각 그룹 계열사인 카드사가 방향키를 쥐고 있는 통협결제 플랫폼은 내년 초 가동될 오픈페이와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이들 그룹이 장밋빛 전망을 내놓는 것은 은행과 증권사, 제2금융권까지 아우르는 자사 플랫폼 경쟁력을 기반으로 오픈페이 구동 후 빅테크에 뺏긴 페이시장 고객을 다시 유입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하지만 디지털혁신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플랫폼 완성도가 미흡한 중소형 카드사들은 오픈페이 성공여부에 반신반의하는 모습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메이저 그룹이야 통합플랫폼을 앞세워 페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고객유치에 불리한 중소형사 입장에서는 오픈페이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며 “업계 공동으로 참여하는 사업인 만큼 오픈페이 개발에는 이견이 없어도 도입 여부는 100% 장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중소형 카드사들은 지난 7년간(2013~2020년) 은행권 주도로 도입했던 ‘뱅크월렛’ 서비스의 실패 사례를 예로 들며 우려를 표했다. 오픈페이 역시 지속 운영할 주체로서 ‘키맨’이 없는 한 좌초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뱅크월렛은 출시 초기 온·오프라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으로 주목 받으며 카카오와 제휴까지 이끌었음에도 은행권과 카카오 간 제휴 종료 이후 별다른 성과 없이 막을 내렸다. 이런 전례를 고려해 업계에서는 카드사와 빅테크 간 전략적 제휴를 탐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아무래도 보수적 성향이 강한 금융권 특성이 페이시장 진출에서도 발목을 잡는 셈”이라며 “빅테크를 경쟁상대로만 볼 게 아니라 우위에 있는 플랫폼 경쟁력을 흡수할 방법부터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신한은행
한화손해보험
kb_지점안내
여신금융협회
신한금융
국민은행
한화손해보험
미래에셋
경남은행
넷마블
주안파크자이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하이닉스
KB증권
신한라이프
미래에셋자산운용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기업은행
우리은행
보령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하나증권
부영그룹
대원제약
대한통운
DB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