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사퇴한다던 남양유업 홍원식, 회장직 '유지'...장남 홍진석 상무 '복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1-08-19 15:28:32

차남은 임원 승진…회사 매각 등 경영 쇄신에 '의문'

[사진=인터넷]

이른바 '불가리스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퇴 선언을 한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전히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홍 회장의 두 아들은 임원으로 복직하거나 승진한 것으로 드러났다. 

19일 남양유업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홍 회장의 직함은 '회장', 상근 여부는 '상근'으로 각각 기재돼 있다.

홍 회장은 지난 5월 4일 "이 모든 것의 책임을 지고 남양유업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며 "자식에게도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눈물의 기자회견'을 했다.

홍 회장은 그러나 자신의 말과 달리 회장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은 물론 올해 상반기 보수로 8억800만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 회장은 또한 회장실을 비우지 않고 때때로 출근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 관계자는 "홍 회장은 사퇴 발표 이후 회사 관련 업무는 하지 않고 있다"며 "회사 매각 계약이 진행 중인데, 종결 이후 현 임원들에 대한 일괄 변동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 회장의 두 아들도 건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삿돈 유용 의혹을 받아 지난 4월 보직 해임된 장남 홍진석 상무는 매각 발표 하루 전인 5월 26일 전략기획 담당 상무로 복직했다. 차남인 홍범석 외식사업본부장은 같은 날 미등기 임원(상무보)으로 승진했다.

이를 놓고 일각에서는 홍원식 전 회장이 한앤컴퍼니와의 매각 계약 종결을 미루는 이유가 두 아들의 자리 보전과 관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앞서 홍 전 회장은 지난 8월 한앤컴퍼니와 주식 매각 계약 종결을 위한 임시주주총회에 불참하고 매매종결을 돌연 연기해 매각 진정성을 두고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결국 불가리스 사태로 불매운동이 벌어질 정도로 회사가 큰 타격을 입었지만, 오너가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은 셈이 됐다. 

남양유업을 인수하기로 한 사모펀드 운용사 한앤컴퍼니 관계자는 "우리도 (홍 회장의 직위 유지는) 모르고 있었다"고 말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kb_지점안내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
한화손해보험
넷마블
보령
하나증권
KB희망부자
우리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스마일게이트
여신금융협회
기업은행
KB증권
신한은행
하나금융그룹
국민은행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부영그룹
kb금융그룹
하이닉스
NH투자증권
신한라이프
신한금융지주
대원제약
메리츠증권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