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역대급 대출 죄기 후폭풍…카드론 DSR규제까지 번지나 '촉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08-30 15:20:00

금감원, 2금융권에 '구두지도'…카드론 증가 주시

내년 7월 예정 차주단위 DSR, 조기적용 여부 주목

자료사진. [사진=픽사베이 제공]

 금융당국이 은행권 가계부채 관리 수위를 역대급으로 끌어올리면서 그 파장이 여신전문업계 카드론까지 번져가고 있다. 은행권 신규 신용대출길이 막히자 제2금융권으로 수요가 몰리는 풍선효과를 차단하기 위한 것인데, 업계는 '차주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까지 조기 적용될지 여부에 주목한다.

30일 당국 등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은행권에 이어 최근 여신금융협회에 카드론 총량을 조절하라는 구두 지도를 내렸다.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카드사도 카드론 한도를 차주(돈을 빌린 사람)의 연 소득 이내로 제한하라는 내용이 이번 지도의 핵심이다.

카드론은 신용카드 회사나 그 회사와 제휴를 맺은 은행에서 카드 회원에게 신용도, 카드 이용실적에 따라 대출을 내주는 상품이란 특성을 갖는다. 이 때문에 은행에서 대출을 거절 당한 중신용자 이상 고객들이 카드론을 찾는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당국은 특히 카드론의 가파른 증가 속도를 경계하고 있다. 7대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하나·우리카드) 카드론 잔액은 △2019년 29조1071억원 △2020년 32조464억원으로 매년 증가세로, 올해는 이미 상반기 중 34조1311억원을 기록해 작년 한 해 잔액을 초과했다.

상반기 기준으로는 작년 동기 대비 올해 14% 이상 올랐다. 더욱이 다음달부터 대다수 은행 신용대출이 중단될 경우 카드론 이용객 수가 치솟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정이 이렇자 업계에서는 최고 수위로 통하는 차주 단위 DSR 규제가 당초 예정된 시기 보다 앞당겨 질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된다. 당국은 현재 은행권 40%, 비은행권 60% DSR을 적용 중인데, 내년 7월부터 평균 개념이 아닌 차주 개인별 DSR을 적용할 방침을 세워뒀다.

현 시행 중인 카드론 DSR은 모든 차주의 대출 총량을 반영해 기준수치인 60%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60%에 미달하는 차주는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는 구조다. 당국은 이 같은 사례를 방지하고자 모든 차주에게 동일한 비율을 적용해 보다 강력히 규제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상에 대출총량까지 낮춰야 하는 악조건에 하반기 수익에 직격탄을 맞을 수밖에 없다"며 "적자 가맹점 수수료를 그나마 대출로 메꿨는데, DSR까지 조이면 여전사들은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사전 권고한 기준치를 넘기거나 근접했다면 즉시 시정해야 할 것"이라며 "시장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업계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최적의 대책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대원제약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주안파크자이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이닉스
한화손해보험
보령
하나증권
kb_지점안내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희망부자
KB금융그룹
경남은행
기업은행
NH투자증권
KB희망부자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하나금융그룹
넷마블
미래에셋자산운용
신한금융
kb금융그룹
KB증권
우리은행
신한금융지주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