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남양유업 매각 새 국면? 홍원식 "한앤코 정리 후 다시 매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호영 기자
2021-09-01 13:05:39

[사진=남양유업 공식 홈페이지 캡처]

 홍원식 남양유업 전 회장이 한앤코가 아닌 다른 매각 대상자를 찾겠다고 밝히면서 남양유업 매각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지 귀추가 주목된다. 

홍원식 남양유업 전 회장은 1일 입장문을 통해 이번 주식매매 계약 대상인 한앤코 대상으로 계약 해제를 통보하며 "매수인(한앤코)과의 법적 분쟁이 정리되는 대로 즉시 매각 절차를 다시 진행할 예정"이라며 "향후 과정을 지켜봐달라"고 밝혔다.

이날 남양유업은 기한인 8월 31일 이후인 9월 1일 양도인이 양수인에게 계약 해제를 통보했다고 공시했다. 지난달 31일은 거래종결 시한으로 이때까지 거래가 종결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돼 있다. 

홍 전 회장은 "마지막까지 계약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했으나 결국 무산됐고 그렇게 계약서에 정한 8월 31일이 도과됐기에 부득이 계약을 해제하게 됐다"고 했다.

이어 "저는 계약을 해제할 수밖에 없게 만든 매수인에게 법적 책임을 엄중히 물어 다시는 이같은 피해자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려고 한다"고 했다.

홍 전 회장은 "M&A 거래 이례적일 만큼 저는 계약금도 한 푼 받지 않았고 계약 내용도 매수인에게만 일방적으로 유리한, 불평등한 계약이었다"며 "그럼에도 남양유업 경영 정상화를 위한 경영권 교체라는 대의를 이행하고자 주식 매각 계약을 묵묵히 추진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매수인은 제 곤궁한 상황을 기회로 거래 종결 이전부터 남양유업 주인 행세를 하며 부당하게 경영에 간섭하기도 하고 저와 사전에 했던 약속마저 지키지 않은 채 서둘러 거래를 종결하려 했던 것"이라고 했다.

이에 따른 부당한 사전 경영간섭, 비밀유지의무 위반, 신뢰훼손 책임과 함께 약정 위반으로 매매계약 해제 상황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겠단 입장이다.

홍 전 회장은 "계약 이행 기간 중임에도 협의는커녕 부당하게 가처분 신청마저 했다"며 "계약 해제 통보가 이뤄졌음에도 이를 취하하지 않는다면 이에 따른 손해배상 역시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일을 통해 많은 시간적, 금전적 손해가 발생했음은 물론이며 계약 과정에서 저를 기망한 사실이 있다면 그에 대한 책임도 검토하겠다"며 "악의적으로 사실 관계를 왜곡해 '노쇼'라고 저를 비방했던 일체 과정에 대한 책임도 묻겠다"고 했다.

홍 전 회장은 앞서 30일 한앤코가 거래종결 의무 이행 소송을 공식화하면서 '무리한 요구'라고 언급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 쌍방 합의가 됐던 사항"이라며 "침소봉대 발표한 것일 뿐"이라고 했다.

주총 연기에 대해서도 "7월 30일을 거래종결일로 볼 수 없다는 입장 전달과 함께 협의를 이어가려고 했다"며 "주총을 연기하게 된 것도 계약서에 정한 적법한 절차를 지키지 않은 채 황급히 거래를 종결하려 했기에 저로서는 어쩔 수 없었던 선택"이라고 했다.

앞서 7월 30일 주총이 연기되면서 한앤코는 "매도인은 매수인의 거듭된 요청에도 합의된 거래 종결 장소에 이 시각까지 나오지 않고 있다"며 "이는 주식매매계약의 명백한 위반이다. 법적 조치 포함 모든 대응 방안 검토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홍 전 회장과 한앤코는 법정 공방 수순을 밟게 됐다. 거래종결 시한을 하루 앞두고 사모펀드 한앤코는 홍 전 회장 등 매도인 오너 일가에 대해 거래종결 의무 이행을 촉구하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한앤코는 매도인이 언제든 계약 이행을 결심하면 거래가 종결되고 소송도 자동 종료된다고 밝혔지만 홍 전 회장은 계약 해제를 통보, 사전 경영간섭 등과 함께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법조계는 "어느 계약이나 계약 조건이 있고 계약 불이행에 대한 조항이 있다"며 "이를 중심으로 다투게 될 것"이라고 봤다. 이어 "기업 간 계약 무산이 흔한 일은 아니지만 인수하려고 했다가 안 좋은 결과가 예상되자 취소하면서 소송이 붙는 사례가 있다. 이 경우 취소한 쪽이 유리할 순 없다"고 했다.

주총 연기부터 이같은 사태 추이를 지켜봐온 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지난달 논평을 통해 "언론 보도를 종합해볼 때 홍 회장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가짜 사과와 약속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홍 회장 일가가 당초 대국민 사과, 홍 회장 사퇴, 가족에게 경영권 승계 안 함, 오너 일가 지분 매각 등 주주,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리고 남양유업 정상화를 지연시키는 것은 주식 매각 금액을 더 받으려거나 차후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복귀하기 위한 사욕 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홍 전 회장의 경영권 매각 의지 피력이 이같은 여론을 감안한 위기 모면용 발언일지, 남양유업 경영 정상화를 위한 진정성 있는 발언일지는 앞으로 홍 전 회장 행보를 통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최종 매각하지 않는다면 시민단체 경고처럼 남양유업은 시장 신뢰를 져버린 오너가가 여전히 건재한 기업으로 이미지 실추를 거듭, 불매운동 지속 등 역풍에 맞부닥뜨릴 가능성이 높다.

홍 전 회장이 감안했든 아니든 또 의지가 있다손치더라도 당장 매각 행보 자체가 쉽지 않아보인다. 한앤코가 지난 23일 거래종결 의무 이행 소송과 함께 제기한 전자등록주식처분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여 남양유업 오너 일가 보유 주식은 처분 금지 결정이 내려진 상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희망부자
부영그룹
KB증권
신한금융지주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보령
경남은행
스마일게이트
kb금융그룹
NH투자증권
대원제약
kb_지점안내
기업은행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신한라이프
KB희망부자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신한은행
하나증권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금융
우리은행
KB금융그룹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