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민 옥죄는 전방위 대출규제…고승범 "실수요 피해 없도록 보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0-06 12:54:55

김희곤 의원 "금융위 중금리 대출 행보 갈팡질팡"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처]

 은행권을 비롯한 제2금융권으로까지 전방위로 확산 중인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관리 대책과 관련해 서민들과 중금리대출 수요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위원회를 상대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소속 김희곤 의원은 "부동산 정책 실패를 잡겠다고 가계대출 총량을 규제한다는 미명 하에 은행은 물론 보험,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까지 전방위로 대출을 죄고 있다"며 "현재 곳곳에서 대출이 어렵다는 아우성이 빗발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가계대출이 최근 들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결정적 원인을 현 정부의 잇단 부동산 정책 실패로 규정한 데 이어 당국이 서민 대출까지 틀어쥐면서 실수요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국민 4600만명 중 1600만명이 중금리 대출이 절실한 서민 대출자인데, 당국의 고강도 규제에 따라 대출길이 막혀 생계에 지장을 받고 있다는 비판도 따랐다.

그는 "현재도 대출이 받기 어려운 자영업자, 청년, 주부, 프리랜서 등은 갈수록 더 돈 빌리기가 어려워 결국 20% 이상 고금리를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1600만명 서민과 이들의 생계자금 대출을 위한 대책 강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이에 대해 "가계대출 총량 규제는 가파른 대출 증가 상황에서 불가피한 것"이라며 "(의원이 지적한) 생계형 대출, 서민 실수요 관련 보완 대책을 더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답변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kb금융그룹
신한은행
넷마블
KB증권
KB금융그룹
부영그룹
경남은행
KB희망부자
국민은행
KB희망부자
하이닉스
하나증권
한화손해보험
보령
한화손해보험
기업은행
신한금융지주
스마일게이트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대원제약
여신금융협회
kb_지점안내
NH투자증권
우리은행
DB
하나금융그룹
주안파크자이
메리츠증권
신한라이프
미래에셋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