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하림·올품, 삼계탕용 닭고기 가격담합 혐의…검찰 고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생활경제부 기자
2021-10-06 18:05:22

공정위, 신선육 제조·판매업체 7곳 적발...과징금 251억 원 부과

[로고=하림]

[로고=올품]

 삼계탕용으로 사용되는 삼계신선육 가격과 출고량을 담합한 혐의로 하림 등 7개 닭고기 신선육 제조·판매사업자들이 251억원의 과징금 철퇴를 맞았다.

이 가운데 ‘닭고기 1위’ 하림과 올품은 시장 지배력이 크고, 담합 가담 기간이 길어 검찰 수사를 받게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하림, 올품, 동우팜투테이블, 체리부로, 마니커, 사조원, 참프레 등 7개사에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총 251억3900만원을 부과한다고 6일 밝혔다.

공정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참프레를 제외한 6개사는 2011년 9월∼2015년 6월 9차례에 걸쳐 삼계 신선육 가격 인상을 합의하고 실행했다.

삼계 신선육 판매가격은 한국육계협회가 개별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후 고시하는 시세에서 일부 금액을 할인해주는 방식으로 결정되는데, 협회의 시세 조사 대상이 회원사인 자신들이란 점을 이용해 각 사가 결정해야 하는 할인금액의 상한과 폭 등을 사전에 합의하는 방식으로 시세를 인위적으로 올리거나 유지했다.
 

[자료=공정거래위원회]

이들 업체는 2011년 7월∼2017년 7월 삼계 신선육 가격을 올리기 위해 시장 출고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기도 했다.

사육을 위해 농가에 투입하는 병아리 물량인 '삼계 병아리 입식량'을 감축·유지하거나 도계(도축) 작업 후 생산된 삼계 신선육을 냉동 비축하는 방식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삼계 신선육 물량을 줄였다.

이들 업체는 출고량 조절 공동행위가 공정거래법 적용이 배제되는 정부의 수급조절에 따른 행위라고 주장했지만, 공정위는 받아들이지 않았다.

삼계 신선육 시장 점유율 93% 이상을 차지하는 이들 업체는 2011년 당시 삼계 신선육 공급이 늘어 시세가 하락하고 경영 여건이 악화하자 수익 개선을 위해 담합을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육계협회 내 삼계위원회, 통합경영분과위원회 등의 모임이 주요 논의 통로가 됐는데, 여기에서 시장 수급 상황을 점검하면서 성수기인 여름철 삼복 절기 등에는 가격을 최대한 올리고, 비수기에는 최대한 가격 하락을 막는 방안을 수시로 논의했다.

공정위는 한국육계협회에 대해서는 회원사들에 특정 가격과 출고량을 요구하는 등 공정거래법상 사업자 단체 금지행위를 한 사실이 있는지 별도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넷마블
한화손해보험
하나금융그룹
미래에셋
우리은행
경남은행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kb금융그룹
여신금융협회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스마일게이트
국민은행
신한은행
대원제약
대한통운
신한금융
KB희망부자
미래에셋자산운용
KB희망부자
메리츠증권
KB희망부자
KB증권
DB
하나증권
주안파크자이
kb_지점안내
보령
하이닉스
부영그룹
KB금융그룹
기업은행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