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마지막까지 '대장동 국감'…국회 정무위, FIU 정보 비공개 질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병근 기자
2021-10-21 14:23:23

與 "정쟁 없도록 여야 간사만이라도 확인해야"

野 "열람 막으면 위원회 차원 고소·고발 검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현장. [사진=국회인터넷의사중계시스템 캡처]

막바지에 이른 국회 상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정국 최대 이슈인 '대장동 게이트'와 둘러싼 여야의 치열한 책임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당국을 상대로 종합감사에 나선 국회 정무위 소속 여야 의원들은 감사 마지막날까지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주요 정보 비공개 방침을 고수하는 당국 측을 강력 질타하고 나섰다.

21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을 피감기관으로 국회 정무위 종합감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여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직접 겨냥한 질의를 쏟아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고승범 금융위원장과 정은보 금감원장을 향해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화천대유'에 사업 초기 자금을 대여해준 투자컨설팅회사 킨앤파트너스와 SK그룹 임원 간의 연관성을 아느냐"며 몰아 붙였다.

강 의원은 "400억 원이라는 거액의 자금을 대여해준 것은 원금 회수에 대한 확신을 갖고 투자한 것"이라며 "누구를 믿고 투자한 것인지, 자금세탁 방지 목적이 있는 것인지 당국이 살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박수영 의원은 화천대유의 자회사 '천화동인'이 대장동 개발에 참여하면서 이용한 특정금전신탁 제도의 익명성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은행주는 저조한 수익밖에 보지 못하면서 화천대유 등이 막대한 수익률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꼴이 됐다"며 "특정금전신탁으로 인해 정확히 누가 투자했는지 모르게 해 뇌물, 자금세탁, 차명계좌 등 특혜에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여야는 또 화천대유의 자금 흐름을 놓고 각종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데도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이 수사기관의 수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이유로 폐쇄적인 입장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FIU가 제때 정보를 공개했으면 현재와 같은 치열한 정쟁이 없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정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김병욱 의원은 "화천대유의 주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는 핵심자료"라며 "여야 간사만이라도 사실을 확인하고 누구에게 어떤 거액이 흘러갔는지 알고 나면 더 이상의 정쟁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 역시 "국가정보원조차 국회에 보고하는데 법률 때문에 공개를 못 한다는 금융정보분석원장의 논리는 맞지 않는다"며 "열람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위원회 차원의 고소·고발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스마일게이트
kb_지점안내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신한라이프
한화손해보험
여신금융협회
KB증권
대한통운
부영그룹
주안파크자이
기업은행
KB희망부자
대원제약
넷마블
신한금융
KB희망부자
NH투자증권
신한금융지주
DB
미래에셋자산운용
보령
경남은행
하이닉스
메리츠증권
미래에셋
KB금융그룹
우리은행
신한은행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