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정부 소상공인 대출 소식에도… “현실성 없다” 반응 ‘싸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아현 기자
2021-11-24 17:18:19

정부, 초과세수로 소상공인에 12조7000억원 지원

한 은행 지점 창구의 모습 [사진=자료사진]

정부가 소상공인 대출을 늘리겠다고 발표했지만, 정작 시장의 반응은 싸늘하다. 이미 대출한도가 가득 찬 소상공인에게는 대출보다도 현실적인 금융지원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가 5조3000억원 규모의 초과세수를 활용해 소상공인, 고용취약계층 등에 약 12조7000억원을 지원하는 민생경제 지원방안을 확정했다. 올해 안에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숙박시설, 여행업 등 업체 10만 곳을 대상으로 연 1.0%의 초저금리로 2000만원씩 특별융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민생대책은 소상공인 손실보상 및 비보상 대상업종 맞춤 지원, 고용 취약계층 지원, 서민 물가안정과 부담 경감 그리고 돌봄 및 방역 지원 등이 포함된다. 소상공인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업종의 대출지원 규모는 총 9조4000억원에 달한다. 

인원‧시설제한 업종 중 매출이 감소한 약 94만개 업체는 2개월간 전기료 50%, 산재보험료 30%를 경감해준다. 올해 말 종료 예정이던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는 6개월 연장하기로 했다. 

정부의 이 같은 발표에도 정작 소상공인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같은 날 소상공인 단체는 초과세수를 활용한 ‘초저금리 대출’보다 직접 지원이 더 시급하다는 입장을 발표하고 정부 지원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입장문을 통해 “정부 민생경제 지원방안의 핵심은 손실보상 제외업종에 대출을 해주는 금융지원으로, 직접적 자금 지원은 무산돼 기대에 못 미친다”며 “이미 대출 한도가 꽉 차 있는 상황에서 추가 대출이 원활히 이뤄질지 의문이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계속 빚의 굴레에 묶여 연명하라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강조했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도 논평을 내고 자영업자 부채의 심각성을 강조하며 추가 대출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전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빚이 계속 불어나는 상황이다. 한국은행이 올해 9월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가계부채는 올해 2분기 말 1806조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0.3% 늘어났다. 

국제금융협회(IIF)도 올해 11월 15일 세계 주요국 중 한국의 가계 빚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장 많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 2분기 기준 한국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계 부채 비율이 104.2%를 기록해 세계 37개의 주요국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원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사무총장은 “정부 지원책을 환영하나 금융지원보다는 피해 직접 지원이 더 시급하다"며 "자영업자 부채가 심각한 수준인데 계속 대출해주는 것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경남은행
보령
넷마블
국민은행
하나금융그룹
신한금융
kb_지점안내
kb금융그룹
하나증권
KB금융그룹
하이닉스
NH투자증권
대한통운
신한라이프
기업은행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한화손해보험
KB희망부자
우리은행
KB희망부자
주안파크자이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미래에셋
여신금융협회
부영그룹
스마일게이트
KB희망부자
DB
대원제약
KB증권
미래에셋자산운용
lx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