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공정위 "온플법 대상 30개서 18개로 축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상훈 기자
2021-11-28 17:42:23

네이버·카카오·쿠팡·구글·애플 등 적용 대상...연내 통과 쉽지 않을 듯

공정거래위원회 본청 [사진=공정위]

 온라인 플랫폼의 갑질 방지를 위해 추진 중인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적용 대상 기업이 기존 30개에서 18개로 축소될 전망이다.
 
28일 국회에 따르면 김재신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24일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온플법 수정안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네이버·카카오·쿠팡·구글·애플 등은 적용 대상 기업이지만 소규모 플랫폼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형평성을 고려해 해외 기업은 대상에 포함했다.
 
공정위는 당초 매출액 100억원 또는 중개 거래 금액 1000억원 이상 플랫폼을 법 적용 대상으로 삼았으나 당·정·청 협의 과정에서 중개수익 1000억원 이상 또는 중개 거래 금액 1조원 이상인 플랫폼으로 대상을 좁혔다. 기준을 높이면서 강남언니(성형정보앱) 등은 대상에서 빠졌다.
 
법 적용 대상 플랫폼 수가 기존 30개에서 18개로 줄어들면서 이들과 거래하는 입점 업체 수도 기존 180만개에서 170만개로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공정위는 대상 플랫폼 수를 공시 및 언론 자료를 토대로 추정한 것이기에 정확한 실태 파악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공정위의 수정안에도 정치권은 여전히 다양한 목소리를 내고 있어 연내 국회 통과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정무위는 추후 법안심사소위 일정을 다시 정해 온플법 수정안을 재논의할 방침이나 다음 달 9일 끝나는 정기국회 통과는 불가능하다. 다만 법안 심사 속도에 따라 12월 임시국회 통과 가능성은 있는 상태다.


0개의 댓글
0 / 300
댓글 더보기
부영그룹
KB희망부자
kb_지점안내
신한은행
미래에셋
KB희망부자
하나금융그룹
한화손해보험
kb금융그룹
대원제약
경남은행
하이닉스
주안파크자이
KB희망부자
넷마블
신한금융
신한금융지주
하나증권
NH투자증권
KB금융그룹
대한통운
한화손해보험
메리츠증권
스마일게이트
KB증권
국민은행
미래에셋자산운용
기업은행
우리은행
보령
신한라이프
여신금융협회
DB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